황폐해진 지구
2067년 지구는 악화되는 기상 환경과 병충해로 식량부족 사태를 겪고 있습니다. 국가의 기능이 퇴화되었고, 소수의 사람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농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주인공 쿠퍼는 전직 조종사 겸 엔지니어이며, 아들 톰과 딸 머피를 키우며 농사를 하고 있습니다. 머피는 자기 방의 책장에서 책들이 알 수 없는 이유로 떨어진다고 유령이 있는 것 같다고 합니다. 쿠퍼는 과학적으로 접근했을때 유령은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실수로 창문을 닫지 않아서 모래가 방 안에 가득 들어왔고 중력의 이상 작용으로 일정한 패턴으로 모래가 떨어진 것을 확인합니다. 2진법으로 떨어진 모래들을 분석하여 특정 장소의 좌표를 알아내고 쿠퍼와 머피는 그곳으로 출발합니다. 그곳은 정부가 비밀리에 실험을 하는 NASA 본부입니다.
NASA의 연구원 브랜드 박사는 인류가 살 수 있는 새로운 행성을 찾고 있었고 누군가 웜홀을 열어주었다고 인류가 살 수 있는 3개의 행성을 발견했다고 설명합니다. 브랜드 박사는 조종사인 쿠퍼에게 우주선의 조종을 맡아주길 부탁하고, 쿠퍼는 머피의 미래를 위해 우주 탐사를 승낙하게 됩니다.
새로운 행성을 찾는 지구인
쿠퍼와 동료들은 우주선을 타고 우주의 본체와 도킹한 후 웜홀이 있는 토성을 향해 출발합니다. 토성까지 2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모두 냉동수면에 들어가기로 합니다. 2년 후 수면에서 깨어난 4명의 대원들은 웜홀을 발견하고 통과합니다. 웜홀을 성공적으로 통과하고 브랜드 박사가 알려준 3개의 행성 중 가장 가까운 위치에 있는 밀러 행성으로 목표를 잡습니다. 하지만, 밀러 행성이 블랙홀과 너무 가깝게 위치해있어 블랙홀의 중력으로 밀러 행성의 1시간이 지구의 7년이라는 시간과 맞먹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쿠퍼는 반대했지만, 동료의 설득으로 인해 최대한 신속하게 밀러 행성에 다녀오기로 합니다. 로밀리라는 대원만 우주선에 남은 채 쿠퍼, 아멜리아, 도일은 AI 로봇 케이스와 함께 밀러 행성으로 내려갑니다.
밀러 행성은 표면이 물로 덮여 있는 행성이었습니다. 행성을 기록하는 블랙박스를 찾는데 뒤에서 거대한 파도가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동료들은 우주선으로 다시 돌아가야한다고 했지만, 아멜리아는 블랙박스를 가져가야 한다면서 회수하러 갔습니다. 가까스로 회수하고 우주선에 탔지만, 비행하지 못하고 파도에 휩쓸렸고 엔진에 물이 들어갔습니다. 엔진을 건조하기 위해서는 1시간이 필요하였고, 건조가 되자마자 행성을 벗어나 본체 우주선으로 돌아왔습니다. 하지만, 바깥은 23년이라는 시간이 지나가 있었습니다. 로밀리는 흰머리의 노인으로 노화되었습니다. 그동안 지구에서 아들 톰과 딸 머피에게서 많은 영상을 받았습니다. 톰과 머피는 아빠가 많이 보고 싶고 이제는 아빠를 포기해야 될 것 같다는 메시지를 보고 쿠퍼는 오열합니다.
밀러 행성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지체하여 하나의 행성만 갈 수 있는 자원만 남게되었습니다. 남은 후보의 행성인 만 행성과 에드먼즈 행성 중 만 행성으로 쿠퍼가 결정하게 됩니다. 만 행성에는 선발대로 도착한 탐사대가 있었습니다. 탐사대의 만 박사를 만나게 된 쿠퍼 일행은 냉동 수면 중인 만 박사를 깨웠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나눠보자 만 박사는 이 행성이 사람이 살 수 없는 행성인데 혼자 외롭게 죽는 것이 두려워 탐사대가 오도록 거짓 정보를 보내고 있었던 것입니다.
만 박사와 쿠퍼 일행은 몸싸움을 벌이고 만 박사는 쿠퍼 일행의 우주선을 타고 본체로 도킹을 시도하러 갑니다. 하지만, 본체에 있던 아멜리아로 인해 도킹에 실패하고 해치를 무리하게 열다가 우주로 튕겨져 나갔습니다. 그 사이 쿠퍼의 뛰어난 조종 능력으로 도킹에 성공하고 연료가 없던 탓에 블랙홀을 통해 에드먼즈 행성으로 가려고 합니다.
쿠퍼는 양자 데이터를 지구로 보내기 위해 블랙홀 안으로 혼자 들어가려고 했으며, 특이한 구체를 발견하고 미지의 공간으로 진입하게 됩니다. 쿠퍼가 있는 곳은 고차원 존재들이 사는 세상을 쿠퍼가 이해할 수 있도록 3차원으로 구현된 공간이었습니다. 고차원 존재들은 미래의 인류로써 인류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쿠퍼가 현재 공간에서 딸 머피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머피가 인류를 구원하는 반드시 일어나야 할 일을 돕는 것입니다.
쿠퍼가 이를 깨닫고 모든 것을 완성시키기 시작하자, 고차원의 공간이 닫히면서 쿠퍼는 태양계로 돌아가게 됩니다. 쿠퍼는 공간이 닫히기 직전 무언가를 발견하고 손을 뻗자 블랙홀로 떠난 후 혼자가 된 아멜리아를 만나게 됩니다. 쿠퍼는 토성 주변을 떠돌다가 빛나는 점을 발견하고 정신을 잃습니다.
쿠퍼 정거장
깨어난 쿠퍼는 토성 근처의 우주 정거장이었습니다. 시간은 지구 시간으로 80년이 흘러있었습니다. 이곳의 이름은 쿠퍼 정거장 딸 머피의 성을 딴 이름이었습니다. 머피는 아빠를 만나고 싶은 마음에 냉동 수면 상태였다고 합니다. 80년 만에 만난 아빠와 딸은 애틋하게 만나게 되지만, 곧 죽음을 앞둔 딸은 자신의 임종을 지키지 말아 달라며 아빠를 아멜리아에게 보냅니다. 아멜리아는 어딘가 인류의 새로운 정착지가 있을 것이라며 에드먼즈 행성으로 떠나고 쿠퍼도 그녀를 만나러 떠납니다.
이 영화는 양자 물리학의 이론을 바탕으로 웜홀과 블랙홀로 우주 탐사를 하며 블랙홀 내에 고차원의 공간이 있을 것이라는 설정입니다. 지구에 남겨진 아들, 딸이 평생 아빠를 그리워하다 죽음에 가까워진 모습을 보고 안타까웠지만, 인류의 미래를 위해 인과적으로 해야할 일을 한 쿠퍼가 대단해 보였습니다. 필자는 한 번만 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 과학적인 부분들이 많아 두 번을 보고 나서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과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쯤 시청하시길 추천합니다.
댓글